세상에서 가장 강력하고 간결한 사업계획서 


Ch 1. 냅킨 분석

새로운 프로젝트나 사업의 성공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얼마만큼 명확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


는가, 목표 달성을 위한 자금 조달과 실행 방법을 충분히 계획하고 있는지에 달려 있다. 한 마


디로 사업의 초점을 명확히 하고, 그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비결이다.

- '제품은 어떤가'

- '고객은 누구인가?'

-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 45초 비즈니스 플랜 

  나는 장황하게 늘어놓는 사업 계획은 가능한 한 피한다. 지나치게 많은 세부 항목들이 단순


한 핵심을 가려버리기 때문이다.

  - 아래 7항목에 간단히 핵심만 대답.

  1. 당신이 내놓고자 하는 제품은 무엇인가? 

  2. 누가 고객인가? 

  3. 누가 파는가? 

  4.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까? 

  5.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6.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7. 언제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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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 2 기업가와 경영진이 알아야 할 일곱 가지 질문

Q1 당신이 내놓고자 하는 제품은 무엇인가? 

  - 한 문장으로 당신의 제품을 규정할 수 있어야 노력을 집중할 수 있다.

  - "당신의 제품은 ____ 이다."


Q2 누가 고객인가? 

  - 구체적으로 명확히.

  - 모든 사람의 욕구를 충족하는 제품을 개발한다는 의도는 비효율적. 거의 불가능

  - "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는 사람들은 ____ 이다."


Q3 누가 파는가? 

  - "내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____ 이다."


Q4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까? 

  - 목표 고객의 1/10% --> 1/100 로 어림잡기.

  - 총 시장 규모 _______

  - x 0.001

  - 첫 해 판매 예상액 ______


Q5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 자금은 얼마나 필요한가.


Q6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 신생 기업들은 판매량이 부진할까 두려운 나머지, 대부분 제품 가격을 지나치리만큼 낮게 


책정하곤 한다.

  - 프리미엄 가격 = 현재 시장가격 (시중 제품보다 기술적 우위가 있는 신제품)

  - 일반 가격 = 현재 시장가격의 70% (가격이 내려가고 경쟁이 과열되는 양상)

  - 가격 파괴 = 현재 시장가격의 50% (초기 시장 대폭 확대)


Q7 언제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가? 

  - 현금 재원의 서투른 관리는 실패를 낳는다. 핵심은 절대 현금이 바닥나서는 안된다는 점이


다.

  - 손익계산서 작성

  - 연간 판매 : 가격___원 x 판매량 = 총 매출액

  - 비용 : 제조비용 ___원 + 운영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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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 3 시장조사 

  - 인구/통계적 자료

  - 경쟁사 자료

  - (사용자 표본조사) : 사용자들이 현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나 경쟁사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 (포커스 그룹) : 잠재 구매자들의 향후 소비 행태 예상.

  - 사용 편의성 테스트  : 구매자들이 제품 사용법을 어떻게 알아낼까?


Q8 사업성에 대한 타인의 의견은 어떠한가? 

  1. 가능한 한 주위 사람들에게 사업 아이디어에 대해 의견을 구하라.

  2. 일단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라 (듣기 원하는 말만 들으려 하지 말고)

  3. 주변 사람들이 때때로 현실에 입각한 충고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라.


Q9 대중 매체의 동향은 어떠한가?

  -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라.

  1. 경쟁사 :

  2. 핵심 기술 및 역량 : 

  3. 잠재 고객 : 


Q10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 인터넷상에서 조사.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자문을 구한다.


Q11 전문가들의 평가는 어떠한가? 


Q12 수치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가? 

  - 시장은 반드시 있게 마련임을 확신하라.

  - 모든 자료를 저장하라.

  - 데이터의 출처를 반드시 기록하라.

  - 수치가 조금 어긋나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말라.


Q13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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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 4 경쟁분석

Q14 누가 당신의 경쟁 상대인가?

  - 당신이 현재 만들고자 하는 제품을 어느 누군가가 이미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두라. 그렇다면 그들이 누구인지 알아낼 필요가 있다.

  - 현 시장에서 당신의 경쟁 상대는 누구인가? (상위 5곳)

  - 가장 강력한 잠재적 경쟁 상대는 누구인가? 


Q15 경쟁 상대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 경쟁 상대를 간단히 도표로 체계화할 필요 있음.

  1.경쟁사 이름, 2.비중 있는 주요고객, 3.주요 사업 파트너, 4.재무 상태,  5.시장점유율

  6.보유 기술, 7.주요 제품, 8.제품 가격, 9.제품의 주요 특징, 10.유통망이나 제반 영업력


Q16 경쟁사의 가치 책정안은 무엇인가? 

  - 왜 고객들은 경쟁사의 제품을 사는가? 왜 소비자들은 브랜드 제품을 선호할까?

  - 상대 제품의 소매가를 분석해보자.

  -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이해하는데 도움. 나의 제품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음.

  - 체크리스트

  1.시간절약 __ 원, 2.비용절감, 3.돈버는데 도움, 4.마음이 편함 5.위험 부담 감소

  6.즐기기 위함, 7.품격 유지, 8.필수품, 9.기타


Q17 경쟁사의 비밀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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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 5 제품분석

  - 너무나 많은 신생 기업들이 고객층을 찾기 힘든 제품을 개발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

  - 제품에 더 많은 기능을 채워넣는다는 것은 한 마디로 '제품의 주요 특징을 상실한 허망한 


팽창'에 지나지 않는다. 당연히 제품의 단순 정밀함과 함께 디자인의 세련미가 첫 번째 희생양


이 된다.


Q18 고객들은 제품을 왜 살까? 

  -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는 이런 가치를 제공한다." (3가지 작성)

  - "고객들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는 이유는 ___ 이다. "

  


Q19 디자인과 형태는 어떠한가? 

  - 보기 싫은 제품은 아무도 사지 않는다.

  - "어떻게 생격는지 그려보라"

  - "어떻게 작동하는지 상세하게 그려보라."


Q20 언제 출시하는가? 

  - 신생 기업은 시장과 고객에게 제품을 빨리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Q21 경쟁사 제품과 무엇이 다른가? 

  - '나는 충분히 생각했으니까 이것이야말로 정말 대단한 아이디어다'라고 말하는 이들은 위


험천만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이미 그 일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야만 한다.

  - 각 항목을 비교 (A, B, 현행 공정, 자사 제품)

  1.가격, 2.제품신뢰도, 3.사용편의성, 4.설치 간편성, 5.관리 편의성

  6.추가 비용, 7.필수 하드웨어, 8.처리 시간


Q22 제품에 대한 모의실험을 해야 하는가? 


Q23 제품명은 무엇인가?

  - 제품명은 최대한 빨리 지어라.

  - 떠오는대로 적기 (50~100개) --> 10개로 줄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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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 6 고객분석

  - 제품에 심취하여 고객을 망각하는 일은 의외로 허다하게 발생한다.

  - 기술 자체가 수요를 창출하는 일은 극히 이례적인 사례임.

  - 기술 만능이라는 덮에 사로잡혀선 안됨.


Q24 고객이 아이디어를 좋게 평가하는가? 

  - 고객이 없는 사업은 도대체 무슨 사업이 될 수 있는가?

  - "이 제춤을 구매할 의향이 있으십니까?"

  - "그렇다면 얼마를 지불하고 싶으십니까?"


Q25 누가 진짜 고객인가? 

  - 시장 규모는 실제 어떠한가?

  - 당신의 목표 고객을 명확히 정의하라.

  - 어떤 특별한 구매 습관이 있는가. 아니면 어떤 필요 조건에 따라 구매하는가?

  - "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필요 조건이나 구매 습관을 가지고 있다" (3가지)


Q26 고객의 비밀은 무엇인가? 

  - 마치 경쟁사를 조사하듯이 고객을 철저히 분석하라.

  - 당신은 고객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0/5/10)

  1.연령분포 __점, 2.소득수준, 3.지불방법, 4.성별, 5.현재 공급자들


Q27 포커스 그룹을 형성해야 하는가? 

Q28 고객은 얼마를 지불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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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 7 마케팅 전략

  - 혁신적인 제품으로 시장에 뛰어들려는 대부분의 신생 기업들은 제품 개발에 지나치게 시간


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다음 시장에 진입하고, 제품을 판매하


고, 또 그것을 신속하게 현금으로 전환시켜야 하는 중요한 사실을 자주 간과하곤 한다.

  -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은?

  - 할인쿠폰, 판매촉진 인센티브, 단골고객 우대 프로그램, 광고, 고객 요약 보고서


Q29 당신의 전략적 목표는 무엇인가? 

  - 무엇이 성공을 정의하는가?

  - 전략적목표 | 제품 | 일정 | 목표치

  - "내 개인적 목표는 ____ 이다 "


Q30 마케팅의 목적은 무엇인가? 

  - 아래 보기 가운데 당신의 서비스가 성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1. 당신의 것과 같은 제품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을 설득하는 것

  2. 제품명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

  3. 제품의 이윤을 증대시키는 것

  4. 신규 고객에게 시범적인 사용이나 구매를 설득하는 것

  5. 기존 고객에게 추가 구매를 설득하는 것


Q31 어떻게 제품을 판매하고 지원할 것인가? 

  - 구매 과정을 어떻게 더 단순화할 것인가.


Q32 누가 수요를 창출하는가? 

  - 사용자들에게 제품의 효용을 어떻게 알릴 것인가?


Q33 마케팅과 영업 중 어느 것이 더 필요한가? 

Q34 마케팅 계획은 무엇인가? 

Q35 어떻게 대중 매체의 관심을 끌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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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 8 현실을 직시하기 

  - 새로운 벤처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는 최선의 비결을 말하자면, 사업의 위험성에 대해 대담


하리만치 정직하라는 것이다.


Q36 이것이 당신에게 적합한 사업인가? 

Q37 핵심 역량이 무엇인가? 

  - 새로운 사업의 성공은 얼마만큼 장점에 집중하느냐에 달려 있다

  - 확실하고 중요한것만 체크

  1. 연구 조사, 설계, 제조

    : 산술과 연산, 신속한 설계, 혁신적인 외관, 사용 편의, 낮은 제조 비용

  2. 영업과 마케팅

    : 대량 신용 판매, 광고, 매장 내에서의 효과적인 판매 촉진

  3. 유통 및 일반 업무

    : 제휴관계 구축, 물적유통, 수입이나 수출, 대지 획득

      독점 판매권, 뛰어난 자금 조달력, 인터넷 전자상거래, 기타


Q38 사업이 예상만큼 잘 진행될까? 

  - 진심 어린 마음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가?

  1. 제조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2. 고객들은 얼마에 살 것인가?

  3. 제품이 잘 작동될 것인가? 약속대로 핵심 특징과 이점은 잘 전달할 수 있는가?

  4. 사람들이 정말 그 제품을 필요로 하는가

  - 무엇보다 원칙에 충실하기


Q39 사내구성원들도 제품을 살까? 

Q40 스스로에게 진실한가? 

  - 내가 저지른 최대의 실수는 나 자신의 인내심을 스스로 믿지 못한데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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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 9 자금 조달 

Q41 반드시 자신의 돈을 투자해야 하는가? 

Q42 투자자에게 무엇을 말할까? 

Q43 투자자를 감동시킬 수 있는가? 

Q44 누가 당신의 진정한 사업동반자인가?